게시판

홍삼제조기 선택으로 고민하십니까?

구증구포홍삼발명가 2011. 6. 17. 16:15

시중에 많은 홍삼제조기들이 있으나 말로만이 아니라 객관적 자료가 될 아래 언급되는 논문 내용과 비교해 보시면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즉 홍삼에 함유된 많은 종류의 사포닌 종류들은 각기 그 작용들이 다르며 또한 그 사포닌들은 증포 횟 수에 따라 다르게 검출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홍삼제조기를 통해서 홍삼을 제조할 때도 어떤 용도로 홍삼을 복용할 것인지 생각하고 어떤 사포닌이 가장 유익한 것인지를 따진 후 해당 사포닌을 검출하는데 가장 유리한 증포 횟 수를 선택해서 홍삼을 제조해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시중의 홍삼제조기들은 하나 같이 모양이나 재질이 다르다 할찌라도 한 번 찐 후 물을 붓고 다리는 방식의 기기들입니다. 즉, 증포 횟 수를 조절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전기약탕기를 이용한 구증구포 홍삼액 추출 방법"으로 특허 등록된 기술로 개발되어 판매되는 홍삼제조기가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횟 수 만큼 증포 조절이 가능하죠.

그렇다면 답을 찾은 것 아닌가요?

한 번 증포하고 싶으면 한 번만 증포 설정하시면 되고,

4회를 증포하고 싶으면 4회 만 증포 설정하시면 되고,

9회 증포를 원하시면 9회 설정하여 구증구포하시면 되는데,

마음대로 증포 횟 수를 조절 할 수 있는 기기는 타사에는 없는데 망설일 일이 뭐 있단 말입니까?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피로 회복이나 항 피로 내지 기억/학습기능개선 등의 일반적 목적이라면 1~3회 정도 증포 설정하시고 항 당뇨, 항암, 항 치매와 간 효소 활성 등의 목적으로 홍삼을 복용하실 것이면 5~9회 정도 증포를 설정하시면 되는데 얼마나 유익하겠습니까?

 

 

아래 논문 내용은 참고용으로 간략하게 올렸으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논문 ; 인삼의 구증구포에 의한 Ginsenoside의 성분변화 및 BACE-1 억제효과김도완․김유진․이연진․민진우․김세영․양덕춘*경희대학교 고려인삼명품화사업단 및 인삼유전자원소재은행

 

본 연구는 일반 홍삼을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을 9회 반복하여 증포의 처리횟수에 따른 ginsenoside의 변환 및 BACE-1 활성억제 효과을 조사하고자 수행하였다.

 

3차, 5차, 7차, 9차로 증포처리 회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사포닌 ginsenoside-Rf, -Rb1, -Rc, -Rb2, -Rd 등은 감소되었으나 9번 증포시까지도 일부 존재하였으며 이에 반하여 사포닌 ginsenoside-Rg3, -Rh2,compound K, F2 등은 증포처리 회수에 따라서 그 함량이 현저히 증가하였다.

 

논문 ; 인삼의 九蒸九曝에 의한 갈변물질, 조지방, 조단백 및 향기성분의 변화김도완․이연진․민진우․이범수1․인준교1․양덕춘*경희대학교 고려인삼명품화사업단 및 인삼유전자원소재은행, 1 : 바이오피아 생명공학연구소

 

인삼은 예로부터 병독으로부터 생체를 방어하며, 독성물질에 대한 간 상해 방어, 당뇨병 및 고지혈증 예방, 면역기능 증진 등과 같은 다양한 약리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홍삼의 갈변물질은 최근 강력한 천연 항산화제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홍삼의 갈변물질은 비효소적 반응에 의한 것이며 주로 가열에 의한 당 아미노 반응으로 알려져 있다. 즉 고온에 의해 당성분이 카라멜 반응을 유발하여 갈변반응이 진행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갈변반응은 증포가 지속될수록 그 갈변물질은 증가한다.

홍삼의 증포는 5, 7, 9차 증포로 갈수록 홍삼의 향은 좋지 않은 쪽으로 생성된다고 볼 수 있으나 구증구포 처리에 의해 조단백질은 분해되어 아미노산 등으로 전화되며 당과 결합하여 amino-sugar 등이 생성되어 인삼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홍삼에서만 존재하는 성분으로 합성되기도 한다.

 

논문 ; 구증구포인삼이 혈당 강하에 미치는 영향 및 증포별 ginsenoside 조성 변화김성년*·강신정1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안전국 식품관리과, 1중부대학교 한약자원학과

 

가공인삼은 수치법을 달리함으로써 주요 약효 성분인 인삼사포닌(ginsenoside)의 종류와 함량이 달라진다. Kitagawa(3)나 Shoji(4)는 인삼가공의 수치법에 따른 주요 유효성분의 변화를 조사한 연구에서 그 함량과 조성이 다양하게 변화한다는 것을 밝혔다. 지금까지 홍삼과 백삼으로부터 분리한 ginsenosides는 각각 32종 및 24종이 밝혀져 있고, 최근에는 인삼가공법이 발전함에 따라 백삼이나 홍삼 중 일반 ginsenosides를 특정 기능을 갖는 ginsenoside로 구조를 전환 시킬 수 있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처리방법 등이 개발되고 있다.

 

흑삼의 증포별 ginsenoside 조성 변화 조사포닌의 함량은 1포에서 가장 높은 52 mg/g을 보였고, 증포 횟수가 많아질수록 함량이 점차적으로 줄어들어 최종적으로 9포에서는 1포의 42% 수준인 22 mg/g을 나타냈다. 이 결과로부터 특이한 것은 4포와 5포 사이에서는 사포닌의 함량이 급격히 감소했는데, 이는 4포에서 5포 단계는 홍삼단계에서 흑삼단계로 넘어가는시점이며, ginsenoside-Rg3는 증포를 반복할수록 그 함량이 증가하고, 또한 극소량이긴 하지만 ginsenoside-Rh1에서도 동일한 경향이 나타났다. 즉, ginsenoside-Rg3의 함량 증가는 증포 횟수에 비례적이며 마지막 9포에서 최대의 함량인 9 mg/g의 함량을 보였는데, 이것은 홍삼으로 분류할수 있는 1-3포의 함량보다 약 5배정도로 높은 함량이며, 이것은 ginsenoside의 Protopanaxa diol(PD)/Protopanaxa triol(PT)를 급격히 높여주는 결과로 나타났다.

 

혈당농도에 미치는 영향조사에서 혈당치는 당뇨유발대조군 혈당치의 70%이상 감소된 값이며, 이 결과는 Joo 등(12)에 의한 홍삼의 혈당강하효과로 보고한 35%보다는 월등히 높은 것으로서 흑삼추출물이 현저한 혈당강하 기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간 효소활성에 미치는 영향조사에서는 Glucokinase 활성은 STZ군에서 18 unit/mg으로 control group의 56 unit/mg의 32%수준의 활성을 유지하고 있었고, STZ+BG group의 glucokinase 활성이 49 unit/mg정도로 STZ group보다 2.7배 높은 활성이었으며 control group의 활성의 87%를 상회하는 수준이었다. 즉, 본 실험의 결과로부터 흑삼추출물은 저하된 glucokinase 활성 회복에 상당한 효능을 발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당뇨병 모델을 이용하여 흑삼의 혈당강하작용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고 증포과정에 따른 ginsenoside의 조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증포별 ginsenoside의 정량분석 결과, 증포횟수가 증가할수록

사포닌 ginsenoside-Rg3 함량 및 PD/PT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러한 조성은 다른 인삼제품과는 차별성 있는 특징이다. 또한, streptozotocin-당뇨병 유발쥐를 이용한 모델실험에서 흑삼추출물의 투여는 고혈당 준위(300 mg/dL이상)를 정상 수준(102 mg/dL)으로 감소시켰으며, 혈당 수준의 감소는glycolysis나 HMT shunt 및 지방산 합성에 관여하는 glucokinase, 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 6-phosphogluconate dehydrogenase, acetylCoA carboxylase 등의 효소의 활성증대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흑삼추출물의 유의적인 혈당강하 효과를 입증하며 이에 따라 신약이나 식이보조제의 항당뇨물질로서의 이용가능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