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제조기 선택의 기준 - 홍삼은 왜 구증구포를 해야 할까요?
구증구포(九蒸九曝) 한약은 대부분 자연 상태에서 채취하여 건조시킨 후에 적절히 자르거나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지만, 일부 약재는 약의 작용을 강화 또는 완화하거나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하기 위하여서, 또는 불필요한 것이나 독성을 제거하기 위하여 다른 물질(예 : 꿀, 소금물, 술 등)과 함께 볶거나 담그거나 태워서 쓰기도 하고, 때로는 특수 가공 처리를 한다. 특정한 수치법(修治法)에 따라 처리를 하는데, 이러한 수치는 우리가 식생활에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하여 식품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도 있지만, 육류를 굽고 데쳐서 먹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수치란 일명 포자라고도 하며, 한약 조제의 한 분야이다. 약물을 조제하기 전이나 각종 약재 형태로 만들기 전에 가공하는 과정으로서 약재(藥材)에 대한 일반적인 손질과 비교적 복잡한 기술이 포함된다. 그리고, 많은 종류의 수치법이 있는데, 그 중 약물을 시루에 넣고 솥에 물을 약간 채워서 그 솥 위에 시루를 얹어 놓고 약한 불로 가열하는 것을 증(蒸)이라 하며, 약물을 햇빛에 건조시키는 것을 포(曝)라 한다. 따라서, 구증구포(九蒸九曝)란 아홉 번을 '증(蒸 : 찌는 것)'하고 아홉 번을 '포(曝 : 햇빛에 말리는 것)'하는 것이다.
[출처] 대한한의사협회
구증구포(= 구증구폭)란 ?
1. 한의학 사전 정의 : 약재를 만들 때에, 약성을 높이기 위해 찌고 말리기를 아홉 번씩 하는 일.
2. 구증구포라는 말은 약재를 만들 때,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굽는 것으로 한의학(韓醫學; 우리나라의 전통의학)이나 중의학(中醫學; 중국의 전통의학)에서 많이 쓰는 말.
3. 중국 송나라시대 이전부터 사용되어 온 제조법.
4. 구증구포 기법은 동의보감에도 매우 상세히 기록되어 있는 전통 동양의학적 제조법 가운데 하나임.
동의보감에 수록된 구증구포 방법의 예
- [동의보감 잡변편 잡방문]에 수록된 “작숙지황법”(숙지황 만드는 법)
- [동의보감 탕액편 초부]에 수록된 “황정”(일명 낚시둥글레)
구증구포와 관련된 논문- 출처 : [국립중앙도서관] 경희대학교 한방재료가공학과 박사논문 (2007년 2월)
1. 인삼의 구증구폭에 의한 성분변화 및 약리작용
1)가열에 의한 사포닌의 변화는 지속적인 증포에 의해 약리성분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minor saponin(Rg3, Rh2, F2, C-K 등)이 다량 형성된다.(prosapogenin)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2)생리활성이 뛰어난 minor saponin의 생성을 위해서는 구증구포방법은 매우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출처 : [국립중앙도서관] 경희대학교 한방재료가공학과 박사논문 (2007년 2월)
2. 흑삼 추출물의 생리활성에 관한 연구결과?
1)흑삼 추출물은 숙주의 면역기능을 증강시켜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종양의 치료 효과와 혈당을 조절해 주는 항당뇨 활성 그리고 각종 질환의 발생 및 증악에 관련하는 산화작용을 억제하는 항산화 활성을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3. 인삼의 구증구폭에 의한 성분변화 및 약리작용 연구결과?
1)가열에 의한 사포닌의 변화는 지속적인 증포에 의해 약리성분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minor saponin(Rg3, Rh2, F2, C-K 등)이 다량 형성된다.(prosapogenin)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2)생리활성이 뛰어난 minor saponin의 생성을 위해서는 구증구포방법은 매우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증숙 횟수에 따른 고려인삼의 이화학적 특성 변화
Original Articles : Changes on Physicochemical Properties of Panax ginseng C. A. Meyer during Repeated Steaming Process
저자명이영철, 김영찬, 홍희도, 김경탁, 노정해
학술지고려인삼학회지, 31권, 4호, 시작쪽수 222p, 전체쪽수 8p
출처고려인삼학회
색의 경우 밝기를 나타내는 L값은 감소하고 적색도를 나타내는 a값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갈변도는 3회 증숙처리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가용성 총당은 초기 55.4%에서 9회 처리 시 38.6%로 감소한 반면 산성다당체 함량은 4.4%에서 6.8%까지 증가하였다. 총페놀함량은 초기 0.4%에서 3회 처리 시 0.9%로 9회 처리 시에는 3.6%까지 증가하였다. 물포화부탄올 추출물 즉 조사포닌 함량은 처리횟수가 증가할수록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었다. 주요 진세노사이드 함량 변화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ginsenoside Rb1, Rb2, Rg1, Re 등의 함량은 감소하고 Rg2, Rh1, Rg 등의 홍삼 특이성분 함량은 5번 증숙처리 이후부터 크게 증가하였다.
구증구포인삼이 혈당 강하에 미치는 영향 및 증포별 ginsenoside 조성 변화
Effects of Black Ginseng (9 Times-Steaming Ginseng) on Hypoglycemic Action and Changes in the Composition of Ginsenosides on the Steaming Process
저자명김성년, 강신정, Kim, Suong-Nuen, Kang, Shin-Jyung
학술지한국식품과학회지 41(1) 77-81
출처한국식품과학회
증포 횟수가 증가할수록 ginsenoside-$Rg_3$ 함량 및 PD/PT 비율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러한 조성은 다른 인삼제품과는 차별성 있는 특징이다. 또한, streptozotocin-당뇨병 유발쥐를 이용한 모델실험에서 흑삼추출물의 투여는 고혈당 준위(300 mg/dL이상)를 정상 수준(102 mg/dL)으로 감소시켰으며, 혈당 수준의 감소는 glycolysis나 HMT shunt 및 지방산 합성에 관여하는 glucokinase, 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 6-phosphogluconate dehydrogenase, acetyl CoA carboxylase 등의 효소의 활성증대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흑삼추출물의 유의적인 혈당강하 효과를 입증하며 이에 따라 신약이나 식이보조제의 항당뇨물질로서의 이용가능성을 시사한다.
삼삼물산(www.e-samsam.co.kr)의 “전기 약탕기를 이용한 구증구포 홍삼액 추출 방식”의 특허는 찌고 난 후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외부에 노출 시키지 않고 밀폐된 공간 안에서 유효성분들이 증발되어 소실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반복적으로 증포를 할 수 있으므로 전통방식에서의 유익한 점을 기대 할 수 있다는 것이 특허의 핵심이다.
즉, 구증구포를 통해 인삼에 내포되어 있는 독성을 제거하고 여러 가지 유익한 성분들이 증가되며 체내에 흡수가 잘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 위에 언급된 논문 참조
구증구포 기법은 동의보감에도 매우 상세히 기록되어 있는 전통 동양의학적 제조법 가운데 하나로서 한의학 사전의 정의를 보면 “약재를 만들 때에, 약성을 높이기 위해 찌고 말리기를 아홉 번씩 하는 일”이라 규정하고 있다.
홍삼제조기 종류가 너무 많아 선택하기 어려우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려 봅니다.
전기약탕기(홍삼제조기)를 이용한 구증구포홍삼액 추출방법으로 특허등록(특허제0751388호)된 기술을 유일하게 접목시킨 삼삼물산(www.e-samsam.co.kr)의 웰진 홍삼제조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진 구증구포홍삼제조기 다양하게 활용하기 (0) | 2011.06.15 |
---|---|
방사능에 요오드 만큼 좋은 홍삼 (0) | 2011.05.31 |
홍삼제조기 시험성적서 (0) | 2011.03.15 |
홍삼의 주요 성분 및 작용 (0) | 2011.02.26 |
요플레, 야쿠르트 만들기 (0) | 2010.10.26 |